STOCK 적금주식투자

SK바이오사이언스 백신 희소식을 기다리며 (주가하락, 노바백스, 코로나백신개발)

꾸바소년 2021. 7. 22. 14:13
728x90
반응형

HOLA! 꾸바소년입니다.  글로벌백신 기업으로 성장하려는 아스트라제네카와 노바백스 CMO 와 CDMO를 체결해서 생산하고 있는 SK바이오사이언스에 대해서 주요소식들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현재 백신3상을 진행중이라고 하지만 주가하락이 되고 있어  소량주주로서 응원하는 마음으로 좋은 소식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의 희소식을 기대하며

SK바이오사이언스의 현재 상황은

시총 11조8192억의 코스피35위인 SK바이오사이언스가 제가 매수한 시점 이후로도 계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주가가 어느정도 낮아진 시점으로 보고 저도 소량 매수를 진행했는데, 회복이 안되는 모습입니다.  본격적인 하락이 시작된 건 노바백스 CEO가 스톡옵션 주식을 대량 매도하면서 노바백스의 주가가 10여프로 이상 하락 한 것입니다. 그 영향으로 CDMO 생산계약을 체결한 SK바이오사이언스도 주가가 5% 이상 하락했고, 그 시점에 저도 매수를 하였습니다. 노바백스의 미국 긴급승인과 관련한 부분도 잘 풀리지 않는 상황이고 백신3상소식은 있지만 그외에 어떤 성과가 없다보니 현재 지지부진한 모습이고 이런 모습이다 보니 주주들의 불안감이 커지는 모양새입니다.

7월7일 165,000원, 7월15일 154,500원, 7월20일 160,500원, 7월22일 154,500원(장중) 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글로벌 백신기업으로 전환중

SK바이오사이언스는 SK케미칼의 백신부문이 분할된 기업으로 2014년 국내최초로 3가 세포배양 독감백신을 허가받았고, 2015년에는 세계최초로 4가 세포배양 독감백신을 허가 받았다고 합니다.  세계에서 두번째로 개발된 대상포진 백신 '스카이조스터'와 국내 두번째 수두백신이 '스카이바리셀라' 등을 보유하고 있다고 하니 기술력을 갖춘 기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안동에 대규모 백신공장 엘하우스를 구축했고, 이로 인해서 아스트라제네카나 노바백스 등의 제약바이오기업의 위탁생산계약을 맺어서 매출을 낼수 있는 기반을 다졌습니다.  바이오기업의 단점인 미래 기대감만으로 채운 것이 아닌 꾸준한 매출과 영업이익을 내는 흑자기업의 강점을 가진 기업이라는 것입니다.  현재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 임상을 진행중이며 내년 상반기에 국산 백신 상용화를 목료로 하고 있다니 이부분을 눈여겨 봐야겠습니다.  다만 백신의 임상이 실패할 경우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신풍제약의 경우 30% 가까운 하락을 한 부분의 선례가 있으므로 이점은 주주로서 신중하게 봐야 할 부분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백신에 대한 기대감만이 SK바이오사이언스의 현재 주가를 만들어낸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체 개발한 제약 및 위탁생산 부분에 대한 경쟁력 등 고려할때 앞으로 코로나에 관련한 장기적인 대응이 필요한 시점과 맞물려 현재가치보다 더 높은 주가를 형성할 수도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의 주가흐름

2021년 3월 19일 최고가 190,000 상장 이후로 4월 9일 111,500원까지 하락했다가 어느정도 낙폭을 만회해서 출발점에 서있는 SK바이오사이언스입니다. 아마도 실제 실적과 기술력등이 맞물려서 낙폭을 만회한 것으로 보이며 지금이 주가회복의 기로에 서 있는 만큼 기술적인 긍정적 이슈가 발생해 준다면 상향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됩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의 주가흐름

마무리하면서 드는 생각

역시 주식은 쉽지 않습니다.  노바백스의 하락영향으로 SK바이오사이언스가 하락을 했다고 판단하고, 어느정도 그 이슈는 복구가 되리라 생각했는데, 현재 노바백스가 9월 들어온다고 예정되어있지만 FDA에 긴급사용승인 신청을 하지 않아서 시기가 더 늦어질 수 있으리란 것입니다.  노바백스의 효과는 예방효과가 90%이상으로 기대를 모았지만, 현재 긴급승인사용조건이 "질병치료 등에 대안이 되는 의약품이 없을 경우"로 한정되어 있어, 현재 미국에 화이자와 모더나 의 백신이 도입되어 있으므로 승인시기가 늦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 되는 것입니다.  노바백스 백신의 도입분은 4000만회분이고 3분기 도입예정이 2000만회분이었지만 현재 상황상 SK바이오사이언스의 생산계획도 늦춰질 가능성이 있어서 주가엔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했을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소량이긴 하지만 현재 저의 수익률은 -1.53%.  낙폭이 커질지 수익이 날지는 좀더 추세를 봐야하겠지만, 저는 우상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