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적금주식투자

차이나리스크 미국 기술주에도 영향일까? (TIGER 차이나항셍테크 ETF의 추락)

꾸바소년 2021. 7. 28. 14:49
728x90
반응형

HOLA! 꾸바 소년입니다. 주식투자는 짧은 기간에도 예측을 불허하는 변덕을 보이며 예상 못한 결과를 안겨줍니다. 차이나 리스크로 인해서 중국 핀테크, 반도체 업체들의 낙폭이 확대된데 이어서 미국 기술주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전문가 의견이 있습니다.  TIGER 차이나 항셍 테크 ETF를 보유하고 있는 저에게도 현재는 시련의 시기입니다.

차이나리스크로 차이나항셍테크 ETF 하락

차이나 리스크는 무엇일까?

중국정부에서 플랫폼 업체와 같은 빅 테크 기업들에 대해서 규제를 강화하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뉴욕 상장을 추진한 디디 추싱이 중국에서 퇴출되기 시작하면서 빅 테크 규제 리스크 우려가 심화되었고 전 세계 매니저들이 중국시장에 대해서 떠나고 있다는 보도가 계속 나오는 중입니다.  더불어 사교육과의 전쟁을 중국 정부가 선포하면서 관련 기업주가들이 줄줄이 급락했습니다. 미중간의 갈등이 격화되면서 중국 정부의 압박이 미국 기업들에게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는데, 미국 기술주들의 최고 실적에도 불구하고 미국 증시도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합니다. 중국 리스크가 미국 기술주들에게도 불안요소가 될 수 있다는 전문가 지적을 보았습니다.

 

오늘 제가 주목하고 있는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 글로벌 리튬&2차 전지, 미국 필라델피아 반도체 나스닥, 미국 테크 TOP10, 미국 나스닥 100TR, 차이나 전기차 해외투자형 국내 상장 ETF 모두 하락했습니다. 

TIGER 차이나항셍테크 ETF의 눈물의 폭락 ㅜㅜ

미래산업에 기반을 둔 반도체, 테크 업종들로 기초지수를 이루는 항셍 테크 ETF가 있습니다. 홍콩거래소에 상장된 중국기업에 투자되는데, 최근 차이나 리스크가 확대되면서 연일 하한가를 가고 있습니다.   중국 항셍지수를 한번 봐야겠습니다.

HSI (IndexHangSeng) 을 보면 1년간의 그래프에서 최근 급락한 지수의 좌표를 읽을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종목들이 하락했음을 나타냅니다.

 

차이나항셍테크 지수 하락그래프

 

TIGER 차이나항셍테크 ETF를 몇백 주 매수했습니다.  매수 후에 플러스 수익이 나고 있었는데, 최근 차이나 리스크가 대두되면서 디디 추싱 소식과 함께 낙폭이 확대되면서 현재 마이너스 폭이 커지고 있습니다.  매수가가 1만 원 좌우라서 충분히 극복될 수 있는 부분이라고 봤는데, 한동안 차이나 리스크 해소가 어려울 듯하므로 장기전으로 갈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보통은 주요 기업들에 대한 문제이기 때문에 일부 견제가 돼서 낙폭이 있더라도 다시 호전되도록 중국 정부에서도 관리를 할 것이라고 예상은 하지만 이번 같은 경우 그 여파가 좀 오래갈 수도 있어서 마음의 준비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차이나리스크로 차이나항셍테크 ETF 추세그래프

예상치도 못하게 오늘 8000원대가 깨졌었네요. 추가매수를 고려해볼 수도 있지만, 바닥을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라서 일단 추세를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언제 가는 올라올 것이라는 믿음은 있지만, 중국 테크 주에서 미국 테크 주로 바꾸려고 했는데, 타이밍을 놓친 거 같습니다.  이제는 버티기에 들어가야 할 종목으로 잠시 잊고 있어야겠네요.  기본계좌와 중개형 ISA 계좌에 두 군데에서 매수가 된 ETF인데, 오늘 기준으로 기본계좌에선 -20%, 중개형 ISA 계좌에선 -18% 로 보고 싶지 않은 마이너스 수익률이네요.  덩달아 중국, 미국 ETF에 모두 영향을 주고 있어서 해외 ETF 수익률이 모두 내려간 상태입니다.  차이나 리스크가 주는 민폐가 상당하군요. 시간이 해결해 줄 것을 믿으며, 당분간의 조정 상황을 눈여겨봐야겠습니다. 

 

 마무리하면서

눈으로 직접봐도 중국, 홍콩증시뿐 아니라 미국 증시에도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과거의 사례로 보면 이 또한 극복해 나가겠지만, 그 시간을 참고 인내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위기를 기회로 보고 극복하려면 반드시 마음을 다질 수 있는 믿음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차이나 항셍 테크를 매도하지는 않을 것이고, 낮은 단가로 매수했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마이너스율이 더 커지더라도 극복될 때까지 기다려보겠습니다.  매매가 되지 않으면, 단지 숫자일 뿐입니다.  극복된다는 믿음만 있다면 충분히 회복되는 시간을 기다리면 됩니다. 이제 그 과정의 시간들을 기록해봐야 하겠습니다.

<오늘 줄줄이 하락한 미국,홍콩,중국,일본 증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