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적금주식투자

TIGER차이나전기차SOLACTIVE ETF, 최초매수가 14000원대 다시돌파 (중국상장지수펀드/중개형ISA계좌추천)

꾸바소년 2021. 6. 28. 23:30
728x90
반응형

HOLA! 꾸바 소년입니다. 제가 보유하고 있는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ETF가 최초 매수했던 14000원대를 다시 돌파하면서 우상향하고 있어서 이 중국 ETF에 관련해서 정리를 해드립니다.

 

차이나전기차 ETF의 최초매수가 14000원대 진입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상장한 국내상장 중국 투자형 해외지수펀드인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ETF가 드디어 14000원대로 다시 올라서면서 원점에서 고심할 수 있는 기회가 다시 왔습니다.  중국기업 중 중국, 홍콩, 미국에 상장한 전기차 관련 산업군에 투자하는 이 ETF는 제가 한때 중국에서 잠시 있었고, 중국 전기차 산업이 앞으로 발전할 수 있으리라는 믿음으로 상장된 지 얼마 안 된 펀드였기에 상장종목으로 매수를 결심했었습니다.

 

 

   TIGER차이나전기차SOLACTIVE ETF는 어떤 지수를 추종할까?

차이나 전기차 ETF는 "Solactive China Electric Vehicle Index"를 기초지수로 해서 1주당 순자산가치의 변동을 기초지수의 변동률과 유사하도록 투자자산을 운용함을 목적으로 하는 상장지수펀드입니다.  이 지수는 미국과 중국, 홍콩 증권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는 전기차 및 관련 부품을 생산하고 중국이나 홍콩 본사를 두고 있는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차이나전기차 ETF가 투자하는 구성종목 확인하기

차이나전기차 ETF가 현재 투자하고 있는 기업 종목들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투자기업과 투자비율을 통해서 현재 차이나 전기차 ETF가 큰 하락 후 다시 상승하는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일단, 미래에셋자산운용의 자회사가 운영하는 펀드로 알려진 Global X China Elec Vehicle and Battery ETF (9.15%), 닝더스다이 (7.53%), 비야디 (7.02%), 이브 에너지 (6.89%), 선도 지능 장비(6.63%), 화천 기술 (6.31%), 강봉리튬 (6.28%), 흔왕달전자(5.11%), 천사 첨단 신소재, 캡켐기술, 상해 박태 내신 에너지기술, 광 위복재, 국헌 하이테크 등에 투자가 되고 있습니다.

 

오늘자 마감된 이 구성종목들 중 눈에 띄는 상승률만 보자면, 닝더스 다이 3.71% 상승이고, 비야디 3.53%, 회천 기술 3.8% 상승했고, 캡켐기술 6.44% 상승, 국헌 하이테크 10.01% 로 대부분 상승했습니다.  그래서 오늘 차이나 전기차 ETF가 상승하면서 14000원을 넘어섰습니다.

 

 

차이나전기차 ETF를 매수하고의 추세 보기

차이나 전기차 ETF의 변동성을 경험한 분들은 중국 ETF는 투자하지 말자는 의견과 변동성이 크기에 기회도 크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공존할 거 같습니다.  이 ETF처럼 상실감 및 존재감의 양면을 오가는 ETF도 드물지 않을까 생각하면서 저는 어차피 우상향 할 것을 믿었고, 1년 이상의 기다림도 생각하고 있던 터라 크게 상실 감 없이 지켜볼 수 있었습니다. 

 

저의 매수 일지를 확인해보니, 저의 1월 첫 매수는 150주 14,175원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이후로 잠시 오르락내리락하다가 급락을 경험하게 되는데, 끝 간 데 없이 떨어집니다.  저는 조금씩 추가 매수를 진행했고, 처음단가 14000원대에서 최종 12,177원까지 추가매수로 단가를 맞춰두었습니다.  그 이후로 사실 얼마나 오래 저가를 유지할지 언제 상향할지 모르는 부분이라 추가매수를 보류하고 단가로 올라올 때까지 기다렸습니다.  아래의 그래프를 보시면, 5월부터 서서히 오르기 시작하면서 꾸준히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중간에 큰 낙폰도 보였기 때문에 사실 손바뀜이 꽤 생긴 것으로 보입니다.  다시 급락을 두려워해서 파시는 분들과 후에 이 ETF가 기회라고 생각해서 들어오는 자금들이 혼합되면서 점차 지금의 가격을 지지하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습니다.  급락할 만큼 흔들렸던 중국증시에서 전기차 산업에 대한 업계의 증시 추세도 좋아지면서 내려간 만큼은 아니지만 빠른 오름세를 보였습니다. 

 

 

1월 25일 최고가가 14,640원이었습니다.  최저가는 3월 25일 9845원입니다. 굉장한 차이를 보이고 있죠. 그리고 오늘 마감 종가가 14,210원입니다.  14385원 까지 올라갔다가 다시 조정된 모습입니다.  제가 생각했던 최초의 원점 매수가 까지 오는데, 5개월의 시간이 걸려서 도착했습니다.   다행히 추가 매수로 단가를 낮춰서 오늘 16.66%의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참 고마운 일이기도 합니다.

 

 

차이나 전기차 ETF의 매도시점은?

사실 주식 종목을 가지고 있으면서 가장 어려운 것이 매수시점보다는 매도시점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금은 한정적인데, 종목들이 어느 정도 시간을 두면 오를 거 같은 생각에 어떤 시점에 매도를 하고, 다시 매수에 자금으로 활용할지를 리밸런싱 해야 하는데 이것이 경험과 능력인 거 같습니다.   저는 현재보다 상승하는 여력을 더 보여준다면 일정 분량을 매도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자금을 확보해서 현금자산을 가지고 있다가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을 해야겠습니다.  현재는 해외투자 ETF로 차이나 항셍 테크 ETF와 미국 필라델피아 반도체 나스닥 ETF를 추가로 매수해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1만 원대 좌우로 저가 매수가 가능한 부분이고 향후 언제인가는 상향 그래프를 가져갈 것으로 예상되기에 계속 저가에서 매수해나갈 생각입니다.  미래는 판단할 수 없으니 일단은 기다려본다는 것이 맞을 듯합니다.

 

 

해외투자 ETF는 중개형 ISA 계좌로 하자!

해외투자 ETF의 경우 이자소득세 15.4%를 제하고 매매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중개형 ISA 계좌를 개설하면, 3년유지시 200만원 (일반형) 의 비과세혜택을 누릴수 있으므로 절세효과를 누릴수 있어서 저는 키움증권에서 구매했던 ETF 해외투자형은 조금씩 정리가 되면, 삼성증권 중개형ISA 계좌로 분리해서 관리를 할 예정입니다.  현재 차이나 항셍테크 ETF와 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의 경우는 중개형ISA 계좌를 이용해서 분할매수 중입니다.  관련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ETF를 단기매매로 보고 매매를 하는 것 보다는 중장기로 적금이나 예금처럼 모아서 향후 수익을 보도록 운영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저는 중개형ISA 계좌로 절세효과를 누리고, 최소 3년 이상 유지하고 관리하면서 절세효과를 누리는 쪽으로 ETF 투자는 정리했습니다.

 

 

 

>> 중개형 ISA 개설 해외투자형 ETF 절세효과

https://cuba.tistory.com/171

 

절세계좌 중개형ISA 삼성증권 가입 후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 매수

중개형ISA 절세계좌를 삼성증권에서 개설한후 처음으로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국내상장된 해외투자형ETF를 첫 매수 했습니다. 일반 키움증권에서 매수했던 해외투자형ETF를 중개형ISA

cuba.tistory.com

 

>> 삼성증권에서 중개형ISA 비대면 계좌 개설하기

https://cuba.tistory.com/172

 

삼성증권 중개형ISA, mPOP 어플로 비과세 비대면계좌개설 후기(개인자산종합관리계좌)

비과세가 가능한 중개형ISA(개인자산종합관리계좌)를 비대면으로 삼성증권 mPOP어플에서 간단히 개설하실수 있는데, 그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드립니다. 며칠전 가입했습니다. HOLA 꾸바소년입니

cuba.tistory.com

 

 

* 투자를 권유하지 않습니다. ETF도 손실 위험이 있으니 스스로 신중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