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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리뷰] 현대차2우B 매매후 살펴보는 현대차 우선주의 배당금과 주가정리

꾸바소년 2021. 7. 5. 1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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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OLA! 꾸바 소년입니다. 오늘은 우리나라 대표적인 자동차 기업 현대차와 관련해서 그 주가와 우선주들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하고, 현대차우와 현대차 2 우 B 그리고 현대차 3 우 B 등이 있는데 그 특징이 무엇이 다른지 살펴보겠습니다. 

 

현대차 우선주에 대해서 알아보기

 

 

 

현대차2우B를 매매했던 이유

얼마 전 현대차 2 우 B를 매수했다가 매도하였습니다.  현대차가 기존 내연기관을 쓰던 자동차 생산과 판매에서 전기차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기업으로 변화를 보이면서 주가도 어느 정도 반영되어 다시 기대기업으로 우상향의 지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애플 카와의 이슈와 맞물려 큰 상향을 보였다가 조금 낙폭을 보인 후 저평가라는 인식이 공유되어서인지 잘 방어하면서 조금씩 상향의 기대감을 보여주고 실적도 상당히 좋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저는 그 시점에 현대차 보통주보다는 현대차2우B로 매수하였습니다.  배당에서 좀 더 매력이 있고, 보통주보다 주가가 워낙 낮기 때문에 접근하기 좋은 주식으로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제가 현대차 2 우 B를 매수했던 단가(평균단가)는 107,538원입니다.   2월 24일 첫 매수 후 5주씩 분할 매수했었고, 5월과 6월 두 차례에 걸쳐 매도했습니다.  제가 매수 후 이 2 우 B 우선주는 9만 원대까지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선택한 주식이 마이너스가 되면 저는 매도하지 않고 기다리는 규칙을 정했던지라 떨어진 상태에서 기다렸고, 다시 올랐다가 내려갔다가 조정상태가 계속되면서 좀 올라왔을 때, 평균 수익률 약 5.5%선에서 전량 매도했습니다.  최종 제가 매도한 단가가 115,000원이었습니다.  현대차의 경우 계속 관심을 갖고 보고 있으며 실적도 좋고, 전기차 개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낼 것으로 보기 때문에 점차 우상향을 할 것이란 믿음은 갖고 있지만, 그 뚜렷한 시점을 예측하기 어렵고  계속 조정을 받으면서 어느 시점에 올라가지 않을까 예상해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대차 우선주들의 낙폭이 다시 커지면 분할 매수해서 기다려볼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대차 우선주들의 특징 정리

 

현대차의 현재 주가는 오늘 장중기준으로 237,000원으로 확인하였습니다. 

아래는 장중기준으로 현대차 우선주들의 가격과 차이점을 정리했습니다.

  현대차우 현대차2우B 현대차3우B
21/7/5 오후 장중주가 114,500 114,500 107,500
우선주 조건 보통주배당보다 액면가1%(50원) 추가배당 최저배당률 2%가 있음(무조건배당)/보통주배당보다 액면가2%(100원) 추가배당 최저배당률 1%가 있음(무조건배당)/보통주배당보다 액면가1%(50원) 추가배당
기타 비참가적(잉여이익금에 대한 추가배당없음) 참가적(잉여이익금에 대한 추가배당 있음) 참가적(잉여이익금에 대한 추가배당 있음)
2020년 배당금 3050 3100 3050
오늘기준 시총(출처:네이버금융) 2조 7888억 4조1776억 2623억

 

 

현대차 보통주와 우선주간의 주가차이

현재 현대차 보통주와 우선주와의 주가 차이는 약 50% 정도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보통주와 우선주간의 차이가 1만 원 이하인 것에 반해서 상당한 차이를 보이는데, 보통주와 우선주 간의 차가 향후 좁혀질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고, 그래서 의결권은 없으나 배당 매력이 높은 우선주에 대해서 많은 개미투자자들이 관심을 갖고 매수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대차의 주가가 이전에 비해서 현재 많이 올랐다면, 그에 반해 우선주는 현대차가 최저폭으로 떨어졌을 때의 주가를 형성하고 있어 접근하기 좋고 배당률도 3%대 이상 유지할 수 있으므로, 향후 기업에 대한 가치를 신뢰한다면 관심 가져도 좋을 국내 자동차 최고기업이라고 하겠습니다. 

 

 

현대차 주가에 대한 뉴스정보

글로벌 자동차 판매에서 현대차와 기아차가 우려에도 불구하고 판매량을 지킨 것에 비해서 주가는 지지부진하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이는 반도체 공급란과 연계되어 미국 판매가 예상보다는 줄어든 이유로 판단했고, 하반기 이후 반도체 생산이 회복되면 자연스럽게 자동차의 생산과 판매도 호조세로 보이지 않을지 기대하고 있습니다.  해외 판매에 비해서 국내 판매는 반도체 부족과 기저효과 약화 등으로 판매가 부진했던 것도 이유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차량용 반도체 부족 이슈는 7월 중순 이후 해결될 전망으로 보고 있으므로 이후 주가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마무리하면서

초보 주식투자자로서 수개월 기업들에 대해서 살펴보고 몇 개의 기업은 투자를 진행해봤습니다.  오른다고 생각했는데 오르지못하는 종목이 있고, 기대하지 않았는데 오른 종목이 있고, 빠른 변동성을 가진 종목과 느린 반영속도를 가진 종목 그리고 투자목적에 따라서 종목을 보는 눈도 달라져야 한다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매도후 다시 떨어지기를 바랐는데 그 이후로 저멀리 올라가버린 종목을 보면서 아쉬움을 느끼기도 했는데, 초보주식투자자에게는 욕심을 최대한 내려놓고 기다림이 필요하구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새로 주식을 시작한 이후로 감사하게도 마이너스가 아닌 약간의 수익률을 내면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의 공부들과 경험들이 좀 쌓여서 개인적으로 몇개의 기업에 꾸준히 투자할 수 있는 안목을 만들어내고 싶은 생각입니다.  앞으로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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