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적금주식투자

절세계좌 중개형ISA 삼성증권 가입 후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 매수

꾸바소년 2021. 6. 21. 16:30
728x90
반응형

중개형 ISA 절세 계좌를 삼성증권에서 개설한 후 처음으로 TIGER미국 필라델피아 반도체 나스닥 국내 상장된 해외투자형 ETF를 첫 매수 했습니다. 일반 키움증권에서 매수했던 해외투자형 ETF를 중개형 ISA로 개설한 이유와 장점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중개형ISA계좌로 해외투자형ETF 매수 절세효과

 

HOLA 꾸바소년입니다.   주말에 삼성증권 중개형 ISA 계좌를 개설했습니다.  키움증권만 가지고 주식 매매를 하고 있었는데 언젠가부터 유튜브 등 설명을 듣다 보니 퇴직연금계좌나 IRP나 ISA 등 관련 계좌를 통해서 매매 시 세제혜택이 있다는 등 이야기들을 들었는데, 연금계좌 등은 장기투자에 적합하고 오랜 기간 계좌에 적립해 놓은 후 연금으로 돌리는 상품이라는 인식에 저처럼 차후 투자여력이 어느 정도 있을지는 감을 못 잡는 사람에게는 별로 적합하지 않은 듯하기도 했고, 실제로 투자되는 금액이 적었으므로 세금을 좀 낸다 해도 그다지 큰 비율은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최근에 자금을 좀더 투자하기로 하고, 장기적인 베이스로 모아나가야 하는 주식과 배당을 목적으로 하는 주식 그리고 제가 가진 국내 상장 해외투자형 ETF의 경우는 3년 이상을 기본으로 투자 해갈 수도 있고, 세제혜택을 기대할 수도 있는 만큼 포트폴리오를 키움증권과 ISA계좌로 나눠야겠다는 구상을 하게 되었습니다.  왜 중개형 ISA를 선택했는가 하는 부분은 ISA의 절세효과에 이유가 있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ISA ( Individual Savings Account ) 즉, 개인자산종합관리계좌라고 합니다. 사실 ISA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저는 직접 주식투자를 하므로 직접투자로 관리가 가능한 중개형 ISA 상품으로 하였습니다.   한 계좌에 펀드, ELS, 예금, 주식 등을 통합해서 관리할 수 있는 계좌라고 합니다.  여러 설명내용들을 살펴봤는데 머리만 아프므로 그냥 저에게 필요한 사항만을 위주로 정리하겠습니다.   2016년 국민 재산형성을 지원하려는 취지로 도입된 ISA는 기대와는 다르게 사람들의 큰 관심을 끌지 못하다가 복잡한 절차 등을 보완해서 법을 개정하면서 최근에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인 거 같습니다.  원래는 신탁형 ISA와 일임형 ISA 가 있었던 거 같은데, 요즘 추가로 중개형 ISA가 나와서 국내 상장주식까지 거래가 계좌로 가능해졌습니다.  모든 증권사가 취급하는 것은 아니고 일부 증권사들이 중개형 ISA 계좌를 취급하기 시작했고, 유치하기 위한 이벤트도 적극적으로 열고 있습니다.  1인 1 계좌가 원칙이라 더욱 그러한 듯합니다. 

 

 

중개형ISA를 제가 선택한 이유는 이자소득세에 대한 세제혜택이 있기 때문입니다.  작년에 제가 받은 배당수익은 삼성전자, KB금융입니다.  앞으로 몇 종목을 계속 가지고 있다면 배당수익도 계속 받게 될 터인데, 이 배당수익을 받을 때 15.4%의 세금을 제하고 지급받습니다.  중개형 ISA 계좌를 개설해서 이 종목들을 매수하였다면, 일반형 ISA는 200만 원까지 비과세 되고, 서민형 ISA 는 400만 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줍니다.  당연히 서민형이 좋은데, 가입조건이 소득이 없거나 근로소득이 5천만 원 이하이거나 종합소득 3천5백만 원 이하이거나 농어민 해당되면 가능하다고 합니다.  홈택스에서 조건 여부를 따질 수 있는데, 일반형 가입 후 추후 서민형으로 조건이 된다면 변경 가능하니 처음부터 너무 신경 안 써도 될듯합니다.  이유는 서민형으로 최초 가입은 직접 창구로 가야 하는데, 일반형은 비대면으로 개설이 될 수 있어서 비교적 간편하기 때문입니다.   저도 삼성증권 중개형 ISA를 일단 비대면으로 일반형 개설했습니다.  추후 서민형 조건이 해당될 거 같으면 그때 바꾸면 될 거 같습니다.   중개형 ISA 계좌 내에서 비과세 세제혜택은 손익통산이므로, 개별적으로 처리되지 않아서 좋습니다.  수익이 더 많고, 거기에 세금이 부과되면 기본 200만 원까지는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중개형ISA는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가입 가능합니다. (소득조건 있음) 납입한도는 연간 2천만 원 총 1억 원까지 가능합니다. 올해 한도를 못 채우면 내년으로 이월되지 신경 안 쓰고 투자 잘하시면 됩니다.  중개형 ISA의 세제혜택은 기본 3년 이상 계좌를 유지하여야 가능합니다.  추후 연장도 가능하나 일단 3년이 넘어야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선 모두 매매해서 완료를 시켜야 유리할 수 있습니다. 

 

저는 주된 부분을 삼성전자우 매매와 배당주 매수 (배당금 절세효과) 그리고, 제가 투자 중인 국내 상장 해외투자형 ETF인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와 TIGER 차이나 항셍 테크 그리고, TIGER미국 필라델피아 반도체 나스닥을 매매해나가는데 이 중개형 ISA 계좌를 활용할 예정입니다.   배당주는 말씀드렸고, 국내 상장 해외 ETF의 경우 수익이 나서 매매할 때 이자소득세 15.4%가 부과되는데, 중개형 ISA를 활용하면 세금 혜택을 볼 수 있는 것으로 저는 이해했습니다.  국내 상장 국내형 ETF의 경우는 거래세만 있을 뿐 소득에 대한 이자소득세는 없으므로, 일반 국내 주식과 국내 ETF는 기존 사용하던 키움증권으로 해도 충분하므로 분류해서 투자를 진행하려고 중개형 ISA를 이번 기회에 개설한 것입니다.

 

 

현재 중개형ISA를중개형 ISA를 취급하는 증권사는 삼성증권과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KB증권, 미래에셋증권, 하나금융투자, 신한금융투자 등이 중개형 ISA를 취급 중인 것으로 보았고, 키움증권 등도 하반기 취급 예정이라고 합니다.  증권사들을 확인하는 이유는 중개형 ISA 개설 시 이벤트를 진행 중이기 때문입니다.  수수료 혜택이나 계좌 잔고나 ETF 등 투자금액에 따라서 커피 쿠폰이나 추첨 선물 또는 예치 금액에 따른 상품권이나 현금 등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그 점 확인하셔서 자신의 투자금액과 조건 등에 따라서 원하시면 개설하시면 되겠습니다.  

 

 

삼성증권의 경우라면, mPOP 어플을 깐후 비대면 계좌 개설도 가능하고, 개설 후 이벤트 항목을 찾아서 신청 버튼을 누르셔야만 경품 혜택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TIGER ETF 거래 이벤트가 있네요.  6월 30일까지로 되어있고, 50만 원 이상 거래 시 커피 쿠폰, 500-1천만 원의 경우 1만 원 상품권, 1천만 원 이상 2만 원 상품권을 250명~500명 선착순으로 지급된다고 되어있어 일단 신청했습니다.  그리고, 절세 시작 이벤트라고 중개형 ISA 10만 원 이상 순입금 시 커피 쿠폰 1만 명 추첨, 순입금 300-1천만 원시 3만 원 리워드, 1천만 원 이상 시 5만 원 리워드로 되어있고, 7월 말까지 잔고 유지 조건이 있군요.  별도로 이벤트란에서 신청하셔야 참여가 됩니다. 

 

 

 

그래서, 저는 오늘 처음으로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를 100주 첫 매수했습니다. 주말에 미국 반도체 지수가 금리인상에 대한 코멘트 영향인지 많이 떨어졌다고 했는데, 오늘 ETF를 보니 2% 이상 마이너스라서 오히려 매수하기 좋은 시점이라고 보고 분할매수 느낌으로 100주를 1만 원대 이하로 매수했습니다.  앞으로 이 ETF와 차이나 항셍 테크 ETF는 1만 원대 미만으로 가능하면 모아갈 예정입니다.   어차피 3년은 묻고 가면 좋을 부분이므로 현재 상황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묵묵히 묻어가는 것으로 ETF 투자 실험을 진행해봐야겠습니다.  예적금이다 생각하고 일정% 의 포트폴리오 구성을 해보는 것입니다.   세금 감면 혜택도 된다고 하니 좋네요!   중개형 ISA의 장점이면서 단점은 3~5년 정도로 운영한다는 점인데, 저는 연금으로 갈아탈지는 모르는 일이라 저에게 딱 좋은 상품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향후 IRP 등으로도 옮겨 탈 수 있다고 하니 그때 가서 생각해보겠습니다.  제 기준에서 알아보고 가입 후 쓴 것이라 혹시 잘못된 점이 있을 수도 있으므로 그런 점이 있다면 지적해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삼성증권 중개형 ISA 계좌 비대면 계설과정 후기 (추가 내용)

자세한 후기를 포스팅했습니다. 참고하세요!

https://cuba.tistory.com/172

 

삼성증권 중개형ISA, mPOP 어플로 비과세 비대면계좌개설 후기(개인자산종합관리계좌)

비과세가 가능한 중개형ISA(개인자산종합관리계좌)를 비대면으로 삼성증권 mPOP어플에서 간단히 개설하실수 있는데, 그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드립니다. 며칠전 가입했습니다. HOLA 꾸바소년입니

cub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