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적금주식투자

[바이오제약주] 백신3상 기대감과 흑자실적 SK바이오사이언스 얻은 8%의 수익률 정리

꾸바소년 2021. 7. 31. 13:51
728x90
반응형

HOLA! 꾸바 소년입니다.  7월 22일 포스팅에서 SK바이오사이언스에 대해서 정리했었고, 당시 저의 수익률은 마이너스 1.53% 였습니다. 최근 SK바이오사이언스의 상승과 더불어서 8% 수익으로 매도한 내용을 정리합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8%수익정리

SK바이오사이언스 국내 백신3상 기대감과 2분기 실적 효과

7월 30일 SK바이오사이언스의 2분기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2분기 실적 영업이익이 661억 원으로 흑자로 전환했다는 소식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아스트라제네카의 CMO 계약을 체결하고 위탁생산 중이며, 올해 노바백스와도 CDMO 계약을 체결해서 노바백스가 FDA 승인이 된다면 실적이 더욱 좋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백신 위탁생산으로 인한 수익이 본격화되는 것으로 보이며, 더불어 K백신이라고 불릴만한 국내 코로나 백신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코로나 백신을 개발 중인 회사들의 내용을 보면 제넥신, 셀리드, SK바이오사이언스, 유 바이오로직스, 진원 생명과학 등이 하반기 3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중 SK바이오사이언스는 합성 항원 백신으로 임상 2상이 진행 중이며, 7월 내 3 상목 표라고 하니 다음 주 뉴스를 주시해야겠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내년 상반기 백신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2번째 바이오제약주 매수

에스티팜을 매매 후 두번째로 선택한 SK바이오사이언스 바이오주 매수를 7월 초에 했습니다.  두 회사의 경우 실적과 기술에 대해서 검토했고, 그동안의 주가 흐름을 계속 지켜보고 있었던 상황이라 에스티팜의 경우 저가를 형성했다고 판단했을 때 매수 후 10% 정도 수익을 보고 매도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주시하고 있던 SK바이오사이언스의 경우 노바백스 CEO의 주식 매도 리스크로 인해 노바백스 주가가 하락하면서 SK바이오사이언스도 영향을 받아서 5% 이상 하락했을 때 매수했고, 충분히 일정 시간 후 복구를 하리라고 생각했습니다.  위험요인이 많고 제가 잘 아는 분야는 아니라서 바이오 제약주의 경우 소량으로 10주 정도 선에서 매수를 하고 있는데, 이 회사들은 기본적으로 백신 외에도 실적과 기술력을 갖춘 회사라서 조금만 모멘텀이 될만한 이슈가 생기면 빠른 회복을 보일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의 매도타이밍

제 기본적인 포트폴리오는 바이오주가 아닌데 최근 몇 가지 매매로 매수한 종목이 잠겨있어 자본도 묶여있는 기간입니다. 특히나 SK하이닉스가 큰 폭하락 하고, LG전자 우의 상승폭도 미미해서 두종목 매도를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서 자금도 다시 회수해야 될 시점을 보고 있었는데, 22일 포스팅 때도 마이너스였던 SK바이오사이언스가 26일부터 조금씩 상향의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노바백스로 인한 리스크는 어느 정도 반영이 되었고, 백신 임상 3상 기대감에 대한 소식이 들려오고, 2분기 실적도 CMO로 좋을 것이라는 기대가 반영되었는지 하락폭을 만회하면서 오르는 것을 보고, 29일 약간은 한계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170,000에  매도를 걸어놨는데, 마감 직전에 매도가 완료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매도를 하였지만, 향후 한 번 더 상향되는 것을 볼 수 있는 기대감을 가져볼 만한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자금흐름이 좀 더 좋아지면 관심 있게 다시 매수 타이밍을 에스티팜과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번 매도로 해서 얻은 수익률은 8%선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의 7월30일주가

매수/매도 타이밍을 잡는 매매를 선호하지는 않지만

주식을 시작한 지 점차 1년에 가까워져 가면서 여러 가지 경험도 해보고 실험도 해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투자는 단기성보다는 중장기 성인 전략을 가지고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마이너스가 나지 않도록 최대한 관리하고 공부해나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최근 진행하는 매매 실험, 종목을 예측하고 일부 매수, 매도를 하는 것은 기업에 대한 공부를 해나가면서 그 실적의 흐름을 추적하는 성과의 손익 부분도 경험하는 시간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실적의 성과보다는 일정 금액을 활용해서 포스팅을 통해서 기업도 분석하게 되고, 매수 시점으로부터 수익권에 이르는 데까지는 걸리는 기간 탐구와 예상대로 되지 않을 때, 예상대로 되었을 때의 결과들을 경험해가고 있습니다.  주식에 매달리지 않고 현명한 투자습관을 가지기 위해서 천천히 마음을 다져가고 있고, 결국 좋은 종목을 고르는 안목을 키워나가는데 노력하겠습니다.

7월 22일 SK바이오사이언스 종목에 대해서 정리

 

https://cuba.tistory.com/205

 

SK바이오사이언스 백신 희소식을 기다리며 (주가하락, 노바백스, 코로나백신개발)

HOLA! 꾸바소년입니다. 글로벌백신 기업으로 성장하려는 아스트라제네카와 노바백스 CMO 와 CDMO를 체결해서 생산하고 있는 SK바이오사이언스에 대해서 주요소식들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현재 백

cub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