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관심종목개요

고려아연, 10% 이상 급상승 날아오르나? LG화학과 전구체합작사 배터리주로 주목

꾸바소년 2021. 7. 15. 14:45
728x90
반응형

HOLA! 꾸바 소년입니다.  오늘은 고려아연의 10% 이상 급상승 주가를 보이고 있어서 새롭게 뉴그린 랠리 산업에 합류하는 고려아연의 시도가 주목받는 것에 대해서 정리하고, 그동안 몰랐던 고려아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려아연 10% 급상승의 의유

고려아연은 어떤 회사인가?

고려아연은 종합비철금속종합 비철금속 제련회사로 1974년 설립되었습니다.  현재 시가총액 9조 3406억 코스피 42위의 기업입니다. 아연, 연, 금, 은, 동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종합 비철금속제련회사로 원자재 회사로는 국가기간산업으로 중요한 위치를 가지고 있는 회사이기도 합니다.   연간 매출액도 꾸준히 상승해오고 있습니다. 2019년 66,948억, 2020년 75,819억, 2021년 예상 매출액이 87,314억입니다.  고려아연의 실적도 꾸준하고 성장 중이지만 배당금도 좋은 기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꾸준하게 연금 주로 투자하고 배당을 받는 종목으로 추천되는 것을 계속 들어왔기에 저도 작년부터 주목하고 있었던 회사이기도 하지만 워낙 주가 흐름이 완만한 편이고 주당 단가가 높은 편이라 직접 매수하지는 못했습니다.  고려아연의 배당금을 보면, 2019년 14000원, 2020년 15000원을 배당하면서 3% 이상의 배당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려아연의 주가흐름 살펴보기

오늘 장중 주가가 495,500원입니다.  2일 전의 주가와 비교하면 약 15% 선은 상승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3년간의 주가 흐름에서 보듯이 고려아연은 2020년 3월 27일 276,500원을 최저가로 꾸준히 갭을 메우면서 주가를 회복했지만 별다른 이벤트 없이 무거운 주식 중에 하나이기도 했습니다.  제가 꽤 오랫동안 고려아연을 봐왔기 때문에 오르락내리락 박스권 모습을 보인 고려아연에 대해서 실망한 분들의 이야기를 많이 들을 수 있었는데, 한편으로는 장기 투자하는 종목이라고 하면서 굳건한 믿음을 보이는 분들의 모습도 다수 볼 수 있었습니다.  아마도 기대하면서 계속 유지하는 분들에게 어제오늘은 정말 반가운 그래프가 아닐 수 없겠습니다. 이제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려아연의 변신, 미래산업을 위한 출발

어제 오늘 기사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고려아연이 2차 전지 소재 산업을 새로운 동력으로 보고 다각도로 접근한다는 것이며, 양극 재용 황산니켈 제조사인 계열사 켐코 지분 35% 보유하고 있는 것에 하반기 전해동박 사업에 진출한다는 것입니다.  주목받는 이유는 전해동박 핵심 원재료인 구리와 전자급 황산을 직접 조달할 수 있고 전기분해 공저에도 상당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어서 새로운 사업의 조기 안착을 기대한다는 것입니다.  국내 배터리 주의 대장격인 LG화학과 양극제 원료인 전구체 생산을 위한 기술제휴를 체결한 것으로 파악한다는 연구원의 인터뷰도 실렸습니다.  대략적인 사업에 관한 규모를 보면 기술적 제휴에 대한 정확한 사업규모는 파악하기 어렵지만 양극제 1만 톤 생산에 따른 전구체 매출(1천억 원 내외)을 감안하면 LG화학이 2025년 목표로 하는 양극재 26만 톤 수요를 고려아연이 커버한다고 가정하면 관련 매출 2조 5천억, 영업마진 1500억 원 수준은 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LG화학과 합작사 설립에 대한 논의 기사가 나온 것으로 기대감이 반영되어 주가가 오른 만큼 향후 실제 진행되는 상황에 따라 고려아연의 변신을 기대해 볼 수도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단기적인 미래를 예측할수는 없지만, 길게 보면 오를 회사는 오른다

주식투자를 하면서 단기적으로 보았을때 오르락내리락하며 가슴 타게 만들던 종목들이 실적과 기술개발, 새로운 산업으로의 다각화 등 여러 요인에 의해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상승해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사실 맞닿아서 보았을 때는 보이지 않던 것들이 긴 시간의 흐름 순서로 보면 갈 회사는 가는 것이란 생각이 들게 합니다.  제가 매수했다가 반년 정도 후 매도했던 KB금융도 이후로 20% 이상 올랐고, 4~5만 원대 보았던 에스티팜도 이미 10만 원대에서 등락을 오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도 참 안 오른다고 했지만, 지난해 9월에 비해서 40% 이상 올라있는 상태이기도 합니다.  주식투자를 좀 더 단기적인 시각에서 벗어나 생각해야겠다고 느끼는 이유이고, 그렇게 단기가 아닌 중장기적으로 운영을 하기 위해선 무리한 투자는 하지 않아야 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앞으로의 주식투자에 있어서 고려아연도 계속 지켜볼 것이고, 제가 선택하기엔 좀 큰 주식이긴 하지만 공부하는 차원에서 관심을 가지고 보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