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관심종목개요

TIGER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 ETF 7월상장을 기다리며 (ft. 차이나전기차SOLACTIVE)

꾸바소년 2021. 7. 11. 20:14
728x90
반응형

HOLA! 꾸바소년입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최근 신규상장되는 ETF의 구성이 상당히 좋습니다. 작년 12월 상장된 TIGER차이나전기차SOLACTIVE 도 현재 큰 변동폭이후 좋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고, 7월20일 신규상장하는 TIGER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 ETF도 기대되는 ETF이기도 해서 상장전에 관련정보를 정리하겠습니다.

 

글로벌리튬&2차전지 ETF 7월 신규상장

 

 

 

 

 

 

TIGER차이나전기차SOLACTIVE 에 대해서

타이거차이나전기차 ETF의 경우, 중국기업을 중심으로 전기차 분야와 배터리 산업 등에 집중 투자되고 있는 ETF입니다.  저도 보유하고 있고, 이전에 이미 여러차례 말씀드렸는데, ETF 치고는 변동성이 워낙 커서 많은 분들이 고생했다가 현재에 와서야 웃는 분들이 많아진 종목입니다.   12월 상장이후 1월이 14000원대였는데, 2월부터 낙폭이 확대되어 9000원대까지 떨어졌다가 5월이후 상승하면서 현재는 16000원대까지 전고점을 돌파한 상황입니다.   중국투자형 ETF 중 차이나항셍테크 ETF의 경우 중국의 핀테크산업 견제에 하락폭이 확대되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상반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중입니다.   현재 전기차분야 배터리산업에서 한국과 중국기업을 빼고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에서도 전기차분야에 대해서 미국을 앞서기 위해 정부차원에서 많은 지원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보여준 알리바바나 디디 등 미국상장된 업체들을 견제하는 중국입장 때문에 큰 하락이 발생하는 국가리스크 때문에 이 ETF를 손절 또는 익절 또는 꺼려하는 분들도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큰 시장성은 인정하고 성장성도 인정하지만, 언제 닥칠지 모르는 정부리스크에 대해서는 불안감과 변동성이 큰 부분에 대해서 의견들이 분분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약 7개월임에도 시총이 1조를 넘을만큼 많은 돈이 모였습니다. 앞으로의 대세산업에 대한 투자가 계속 되리라는 부분과 현재의 가치보다 미래가치가 훨씬 크리라는 기대감이 계속되는 분위기는 추세를 지켜보면 느낄수 있습니다.

 

 

 

 

 

 

정부리스크를 줄이는 TIGER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 ETF의 상장예정

소식에 의하면 7월 20일 글로벌리튬&2차전지 산업에 투자하는 ETF를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상장시킨다고 합니다.  중국기업이 포함되지 않을수는 없겠지만, 글로벌 업체들을 포함한 미국 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중국투자형의 ETF에 비해서 안정성과 성장성을 함께 가졌다고 평가들을 하고 있어서, 차이나전기차ETF를 투자하기 꺼려하셨던 분들은 선택의 폭이 넓어질거 같습니다.   이미 국내 ETF에서 2차전지 산업테마는 TIGER나 KODEX로 나와있으므로 국내 산업에 투자하려는 분들은 이 ETF들 중 선택하시면 될듯 하고, 해외그룹에 투자하고 싶다면, 새로 신규상장되는 ETF를 주목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TIGER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 의 개요

이 ETF는 Global X Lithium & Battery Tech ETF (LIT) 를 동일하게 추종한다고 합니다. 국가별 비중을 보면 중국 48.5%, 미국 20.8%, 한국 9.9%, 호주 7.1%, 일본 5%, 칠레 3.9% , 독일 2.1%, 대만 1.7%, 네덜란드 0.7%, 캐나다 0.4% 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종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미국 앨버말(리튬,브롬 등의 글로벌특수화학기업), 중국 창신신소재(2차전지 분리막제조기업), 중국 이브에너지(리튬배터리 연구,제조,판매기업), 중국 CATL (파워배터리등의 생산판매기업), 중국 BYD (차량제조 및 배터리기업), 중국 간펑사( 중국내 2위 리튬생산기업), 중국 복창화창 ( 기초전자제품 및 신에너지 리튬배터리 장비), 중국 선도지능장비(리튬이온배터리외), 한국 삼성SDI (2차전지와 반도체, 첨단소재), 호주 미네랄리소스 (리튬등 광산서비스기업) 등입니다.  일단 개요를 설명하는 부분에서 소개된 내용이라 실제 투자에서 리밸런싱 될수도 있으나 중국기업 포지션이 크고 상당부분 차이나전기차ETF 투자기업들과도 겹치는 부분이 있습니다.  7월20일 신규상장된다고 하며, 보수율은 0.49% 입니다.

 

궁금한  Global X Lithium & Battery Tech ETF (LIT) 다년간 추세

구글에서 이 ETF가 추종하는 글로벌X리튬앤배터리테크 ETF의 주가흐름을 전체기간으로 확인해봤습니다. 리튬배터리와 관련한 전기차산업분야가 2020년이후 크게 각광을 받으면서 그래프에서 보듯이 두배이상 상승한 모습입니다.  현재 전기차산업에서의 리튬배터리에 대한 수요는 더욱 커질것으로 전망하므로 이들 기업들에 대한 성장도 큰폭으로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큰 것이 사실입니다.

 

글로벌X리튬 배터리 테크 ETF(LIT)의 다년간 추이

 

차이나전기차ETF와 포트폴리오 차원에서 고민해보며

개인적으로 ETF를 네가지 투자하면서 리밸런싱을 고민하게 됩니다.  투자가 되었지만, 수익률이 지지부진하거나 앞으로 중장기투자를 계획해야할 ETF라서 미래 성장성이 높고, 꾸준하게 적립식 투자가 가능할만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겠다는 생각 때문입니다.   미국테크TOP10과 새로 신규상장될 TIGER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 는 현재 출발점이어서 가격도 1만원대초반으로 매수에 부담이 적은 장점도 있고, 구성종목들이 좋은 ETF 들이라서 현재 가지고 있는 ETF중 일부의 자금이 회수되면 다시 편성을 해볼까도 실제로 고민하게 되는 부분입니다.  중국투자형의 경우 정부리스크가 실제로 보도되고 주가에 영향을 미친 만큼 중국투자형 산업중 핀테크,모바일 사업 분야 등에 대해서는 솔직히 고민이 안될수가 없네요.  제가 차이나항셍테크 ETF를 매집하고 있었기에 그런 고민을 하게됩니다.  그래도 현재 수익률이 가장 좋은 차이나전기차ETF와 현재 신규상장될 글로벌리튬&2차전지 ETF는 상당부분 겹치는 기업들이 있으나, 초기 상장가가 낮고, 다른 글로벌기업들이 함께 구성되어서 신규상장되는 ETF의 매력이 끌리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조금더 고민을 해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국내상장 해외투자형 ETF 매수시 중개형ISA 계좌를 이용하세요!

절세효과를 얻을수 있는 퇴직연금계좌나 IRP 또는 쉽게 중개형ISA(3년이상)를 활용하시면, 15.4%의 배당소득세를 절세할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https://cuba.tistory.com/171

 

절세계좌 중개형ISA 삼성증권 가입 후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 매수

중개형 ISA 절세 계좌를 삼성증권에서 개설한 후 처음으로 TIGER미국 필라델피아 반도체 나스닥 국내 상장된 해외투자형 ETF를 첫 매수 했습니다. 일반 키움증권에서 매수했던 해외투자형 ETF를 중

cub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