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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양주 별내선 지하철 8호선 현재 공정율 보고자료 (장자호수공원역 동구릉역 구리역 구리도매시장역 다산역 별내역)

꾸바소년 2023. 2. 20. 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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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양주 별내선 8호선 연장선은 암사역에서 별내역까지 연장되는 노선으로

현재 예정된 기한을 넘겨 연기된 상태로 2024년 6월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경기도민들의 관심이 지대한 사항으로 더이상 개통이 연기되지 않고,

조기개통되길 바라는 마음이 크며 이와 관련해서 현재의 공정율이 얼마나

진행되었는지 대단히 궁금한 사항이므로, 내용을 좀더 알아보기위해 

자료를 찾아보았고, 얼마전 남양주 김용민 국회의원 사무국에서 올린 자료를

바탕으로 현재의 상황을 점검해 볼수 있으므로 내용을 포스팅합니다.

남양주 연장선 별내선 8호선은?

서울시 강동구 암사역에서 경기도 남양주 별내역을 연결하는 광역철도 노선입니다.

노선상 서울시와 구리시 그리고 남양주시가 주도하고 있으며,

별내선 8호선이 건설된 후에 별내별가람역까지 연장해서 4호선 라인과도

연결되도록 예타가 진행중이라고 합니다. 

 

 

남양주 연장선 별내선 8호선의 노선도는?

 

암사역에서 남양주 별내역까지 총 6공구로 공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암사역-장자호수공원역-동구릉역-구리역(구리전통시장)-구리도매시장역-다산역-별내역으로

이어지는 총 약12KM에 이르는 연장노선입니다.

 

2022년 4월의 뉴스를 보면, 구리시에서 2개의 역사명을 확정하였는데,

장자호수공원역과 동구릉역으로 확정하였고, 마지막 역인 구리역은 이름은 그대로 하되,

구리전통시장을 동시에 기재하기로 하였다고 합니다. 

구리역의 경우 경의 중앙선 환승역이므로 동일한 역명을 쓰기로 했다는 소식입니다.

 

 

2023년 별내선 공정율에 관한 국회의원 사무국 자료

 

8호선 연장선 추진현황보고의 자료를 보면,

12.8Km 의 정거장 6개소 규모의 사업으로 사업비 1조 3,491억원이며, 경기도가 1조 801억원을

부담하는 사업으로 되어있습니다.

공정율을 보면, 90.6% 로 2023년 1월말 기준으로 보고 되었습니다.

경기도가 88.3%, 서울시가 92.9%로 명기되어 있습니다.

 

공구명 1공구(서울) 2공구(서울) 3공구(경기도) 4공구(경기도) 5공구(경기도) 6공구(경기도)
공정율 92.4% 93.5% 78.1% 83.6% 96.8% 94.7%


공구별로 궤도부설 현황을 보면, 

4-6공구는 궤도부설 공사가 완료되었고, 3공구의 경우 2월 완료 후에 시스템 공사를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3공구 경우 싱크홀로 인한 공사에 차질을 빚는 사항도 있었으므로, 공사가 상당히 지연된 상태입니다.

2022년 12월 발표된 내용으로 보면, 지하철 8호선 별내선 개통시기를 2024년 6월로 연기된다는

설명회를 열면서 공식화 했습니다.

내용에 대한 설명을 보면, 싱크홀 발생 및 복구가 가장 큰 공사지연요소이나,

주민 집단민원 및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원자재 수급불안 및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한

시멘트 수급난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고 합니다.

 

문제는 시설 공사가 완료되도 공정별시험과 종합시험운행 등 개통절차가

1년 정도 걸리는 것을 보았을때 개통시기는 2024년 6월 이후가 유력한 것으로

보고 있어서 그 시기가 조금더 연기될 여지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무정차 통과되는 역이 있더라도 조기개통해달라는 남양주시민들의 요구가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별내선 복선전철 개통절차를 보면

 

첨부된 자료에 별내선 8호선 지하철 개통절차를 보면

분야별공사완료 후 공종별 시험을 하고 사전협의를 거쳐

사전점검을 하고, 시설물검증시험 후 영업시운전을 하게되며,

종합보고 및 개통을 한다고 합니다.

아래의 세부 사항 목록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국회의원 사무국에서 올린 보고자료 내용은 아래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자료 : 별내선 공정율>

별내선공정율_2023-02-20_093515.png
0.90MB

 


경기도에서 진행되는 대규모 택지개발 사업에 따라서 

교통문제는 주민들의 최대의 화두가 되고 있는 사항이라

연기되고 있는 8호선별내선의 빠른 개통을 절실하게 바라고 있는 사항입니다.

 

이와 더불어 경기도에서는 별내선 등 6개 광역철도 건설사업에 대해서 

빠른 사업전개를 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경기도에서 발표되는 6개 사업은 

별내선, 도봉산-옥정선, 옥정-포천선, 3기신도시 사업으로 고양은평선,

강동하남남양주선, 송파하남선 등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모든 사업들이 차질 없이 진행되기를 바라면서,

저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 남양주 별내선 공정율에 대하여 포스팅해드렸습니다.

나와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해서 정리하였으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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