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레알리뷰

치과스케일링 국민건강보험적용 비용은? 동네치과 스켈링+엑스레이 , 잇몸치료비까지 후기

꾸바소년 2021. 3. 21. 11:39
728x90
반응형

HOLA 꾸바소년입니돠~

 

오늘은 궁금할수도 아닐수도 있으나, 우리에게 너무나 중요한 치아관리에 

대해서 포스팅을 좀 하려고 합니다. ^^

 

주변의 분들이 나이가 들어가면서 치아로 고생하는걸 보니 

정신 바짝나네요!

 

치아관리 잘해야합니다.

 

치아로 인해 이를 뽑고 임플란트를 몇대씩 해야한다는 말이나

풍치가와서 치료가 안될정도로 문제가 있어 고민하는 지인을 보니

마음도 아프지만, 제 치아는 어떨까 고민스럽기도 합니다. ㅜㅜ

 

​ 치아가 영구적인 것 아니라서 마모되기도 하고  관리가 서툴면 썩기도 하고,

부러지거나 잇몸의 질환등 여러 상황들이 발생하죠.

치아관리가 잘 못되고 후회해봐야 이미 늦을수도 있으니

그전에 관리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는데, 일단 두려움 속에

치아상태도 받을겸 치과스케일링을 받기로 했답니다.

 

아시죠?  치과스케일링은 건강보험 적용이 된다? 안된다?

 

 

오래전 기억을 생각해보면 치과스켈링이 약 5만원정도 했던거 같은데,

언제인가 부터 국민건강보험 적용이 1년 1회에 한해서 가능해지면서

저도 자연스럽게 1년에 한번 했던거 같네요.

 

건강보험 적용으로 저렴하게 스케일링 받는다니 부담없이 관리할수 있어 좋은거

같습니다.   

저는 보통 1년에 한번인데, 6개월에 한번씩 점검겸 받으라고도 하는데,

그렇게까지는 안되더라구요.

 

동네 치과 예약을 하고 며칠뒤에 치과스케일링을 받으러 갔습니다.

 

 

어? 건강보험 치과 스케일링은 1년에 1회, 365일을 넘겨야 될까?

 

 

동네의 치과의원에 예약을 하고 내려가는데, 

내가 스케일링한지 1년이 넘었는지 아리까리~ 합니다.

그래서, 전화를 해봤습니다.


1년이 지나야만 보험 되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으로 전화를 걸어봤죠.

 

아~ 그렇군요. 궁금증해소!

 

매년 받는 회수로 적용되는거라 1년에 한번이면 굳이 날수를 채우지 않아도 된다고 하네요.

즉 이번해에  안받았다면 보험적용 된다고 해요.
365일을 채워서 받으실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년간 1회라고 보심 됩니다.

 

 

 

건강보험 적용하면 ,​ 치과 스케일링 비용은 얼마나 나올까요?

 

 

​ ​ 저의 기준으로 비용이 얼마나왔는지 확인해드리겠습니다.

동네에 흔한 전문치과의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마도 병원급수에 따라선 스케일링 비용도 달라질수 있을듯 합니다.

 

​ 스케일링 시간은 약 20분 정도 소요되는 느낌.

다행히 베테랑이신지 아주 친절하게 스켈링 중에도 제 치아의

이런저런 상태를 설명해주시면서 아프지않게 스켈링을 해주셨네요.
친절한 간호쌤이었습니다.

 

보통은 간호쌤의 전과 후 중 의사선생님이 오셔서

치아상태를 보시고 진단을 해줘서 치료상담을 하는데,

이 긴장되는 순간, 다행히 저는 치아상태가 그리 나쁘지않다며 

안쪽까지 칫솟질이 잘안되니 가능한 칫솔질을 잘하고,

옆으로 닦으면 치아가 마모되니 위에서 아래로 털듯이 닦으라는 말씀.

그리고 치실사용도 권해주셨고, 좀 패인부분으로 음식물찌꺼기가 잘 쌓이니

상태를 봐서 향후 땜질을 하는것도 좋을듯하다는 정도로

마무리 되었네요.

 

하하하... 다행이네요.

치아관리 중요합니다. 이런 긴장감이라니~

 

저는 치과의 권유로 아쿠아픽도 샀는데, 매일 사용하기는 번거롭더군요 ^^;

그래서 며칠간 한번씩 쓰는데, 아쿠아픽과 또 치실사용은 다르다며

가능한 써보라고 권유는 받았습니다.

만약, 치실사용이 어려우면 다이소에서 치실막대도 있으니 사용해보라고

간호쌤이 권해주셨네요.

 

이제 모든 사항을 점검했으니 결제하러 갑니다.

영수증의 비용은 건강보험 적용으로

16000원 이었습니다.

 

 

잇몸이 약해서 추가로 엑스레이를 찍었다면 얼마의 비용이?

 

번외편으로 저의 '님'께서도 같이 동반을 해서 

스켈링을 하였는데, 잇몸이 약간 내려앉고 있다며 엑스레이를 찍었습니다. ㅜㅜ

 

 상태를 보기위해 엑스레이를 찍었는데 요럴때는 얼마 나왔을까요?

 

​엑스레이 + 스케일링 해서의 카드결제비용을 확인했습니다.

비용은 23900 원이었습니다.

 

 

앞으로 3회정도 잇몸치료를 받기로 하고 예약을 했습니다.

'님'께선 저를 무척 걱정했는데, 상황의 반전... 띵~

 

잇몸치료를 마친 후 물어보니 회당 잇몸치료는 약 2만원정도 비용이

들었다고 하네요.

 

 


 

맞습니다.

치아는 소중하니까~ 

앞으로도 관리 잘해야겠네요.

 

예전 어느 치과에서 10년도 전에 제 치아를 보고 

엑스레이 찍고, 아말갑을 금으로 다 바꿔야 한다며

당시 6백만원의 치료비를 제시했던 아득했던 기억이 나네요.

 

그때 참 아찔 했는데.

저희 아버님이 가시는 오래된 할아버지쌤이 있는

치과를 한번 가보라해서 가봤더니

앞치아의 일부충치만 아말갑 치료를 하시면서

3천원인가 받으셨던 기억이 납니다. ㅜㅜ

 

 

치과치료 후 제시되는 상담비용이 너무 비싸다 생각되시면

몇군데를 다녀보시는 것을 권하고 싶네요.

치료를 잘해주는 병원들이겠지만 때로는 이런점들이

불신지옥에 빠지게 합니다. ㅎ

 

 

 

아직 건강보험 치아스케일링 안받으셨다면 예약하세요~ ^-^

 

 

ADIOS 꾸바소년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