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레알리뷰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Slim5-14-R5(5500U 루시엔) 하이마트구매기-애드센스 포스팅용 노트북

꾸바소년 2021. 5. 23. 12:31
728x90
반응형

가성비 노트북의 끝판왕이라고 소문난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시리즈 중 Slim5-14-R5 (5500U루시엔) 노트북을 하이마트에서 구매한 후기이며, 애플 맥북에어M1 대신 레노버를 선택한 이유를 포스팅합니다.

 

 

레노버 slim5 노트북선택

 

HOLA 꾸바소년입니다.

즐거운 주말인데, 설레는 일이 하나있었습니다.  어제 저녁에 급 노트북 하나를 주문했습니다.  노트북을 보게 된것은 작년 12월부터였는데, 5개월이나 지나서 구매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노트북을 구매해야겠다고 생각한 것은 블로그포스팅을 티스토리까지 하게 되면서, 애드센스 승인 후 좀더 자유롭게 포스팅을 하고 싶은데 제가 가지고 있는 사양의 노트북들이 좀 오래되어서 그와 관련한 용도로 적합하지 않아서입니다. 

제가 가진 노트북이 두대가 있는데, 사용을 이미 7-8년을 해와서 다중작업을 할때 느려지는 현상이 생겨서 간혹 쉬어가야만 하는 불상사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업무적으로 문서작업 및 그래픽작업 조금과 인터넷 서핑 및 포스팅을 간혹 하고 넷플릭스를 보는 용도로는 참을만한 수준이기는 한데, 외부에 이동할때 쓰기엔 배터리용량효율이 현저히 떨어지고, 무게감도 있는데다가 SSD가 아니라서 부팅할때 기다려주는 지연타임 등 여러면에서 조금 부족함이 느껴지기 시작했습니다.   카페에서 차한잔 마시는 것은 좋아하는데, 비는 시간을 이용해서 글쓰기를 할수 있도록 다용도로 노트북을 업그레이드 할 필요를 느꼈습니다.

 

 

 

제가 쓰는 수준에서 고사양이 필요한 것은 아니라서 작년 12월 여러 노트북에 대해서 검색을 해보다가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Slim3-15ARE-R5 를 선택했습니다.   제가 삼성과 HP, ASUS 등을 써봤는데, 이번엔 레노버가 AMD 르누아르 칩이 워낙 잘나온 가성비 노트북이라고 해서 약 50만원정도로 구매가능한 이 노트북을 검색했는데, 성능이 좋다는 추천글을 많이 보았으나 정작 마켓에선 대부분 예약구매로 대기기간이 보통 2개월씩 된다는 것을 보고, 일단 수급이 풀리는 시기를 기다리자고 했던 것이 5개월을 기다리게 되었습니다.   여전히 수급이 원활하지 않고, 가격도 비싸진 상황이라서 현재 시점에서 Slim3 와 Slim5를 비교해봤습니다.   Slim5의 재고는 있는 곳도 있어서 두가지 비교 영상과 글들을 보았는데, 칩의 성능은 동일하고, slim3가 램의 확장성이 있는 반면에 slim5는 온보드 8GB로 셋팅되어있어서 추가가 불가한데 반해서 편의성을 높이는 PD충전과 백라이트, 증대된 배터리용량, 밝아진 디스플레이 등을 높게 평가하는 것을 봤습니다.  두가지 모델에 대해서 장단점이 있는데, slim3와 slim5 는 약 10여만원정도의 가격차이를 보이고 있었고, 재고가 있고 적당한 가격으로 나온것을 선택하자고 했을때, 하이마트에서 slim3 재고가 약 50만원 구매가능한 즉시배송가능 모델이 떳었습니다.  이때 제품사양을 다시보면서 나에게 필요한 것이 어떤것인가를 점검할때, 한 유투버가 맥북에어M1에 대해서 추천하는 영상을 보게 되었습니다.  맥북에어M1 은 애플실리콘칩이 들어가 있는데, 가격대비 성능이 너무 좋다는 평이었습니다. 

 

 

맥북에어M1은 기본사양이 120만원대로 봤습니다.  블로그포스팅용 노트북으로 최상의 버전이라고 하는 추천의 내용을 보면, 스마트폰 처럼 언제든지 작업하면서 여닫는 것만으로 온오프가 되는 부분으로 빠른 작업성, 그리고 장기간 이동이 가능한 배터리효율성, 마우스가 필요없을 정도로 편리한 마우스패드(왼손, 오른손 조작이 너무 간편하다고함),훌륭한 그래픽성능, 다중프로그램을 돌려도 문제없는 성능, 훌륭한 스피커사운드 등 120만원대이지만 150만원대 이상 윈도우버젼 노트북의 성능을 낸다고 했습니다.    2017년형 맥북프로를 쓰는 지인의 이야기로 맥북시리즈는 성능의 저하가 거의 없다고 조언해주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윈도우버젼의 노트북들은 주기적으로 교체를 하게 되는데, 맥북의 경우 쓰는데 불편함이 없다면 그대로 사용가능할 정도로 4년지난 지금도 동일한 성능을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단점으로는 윈도우버전의 호환성이 떨어지고, 윈도우에서 편하게 썼던 문서작업이나 정부사이트등 이용이 원활하지 않을수 있다고 합니다.  윈도우버젼으로 업무적인 부분들을 해오던 분들이라면 불편함을 느껴서 두대의 기기를 사용해야 할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단 적응하는 사람과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으로 나뉘어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윈도우만 써왔던 저로서는 블로그작업의 편의성에서 맥북에어M1이 가진 매력에 도전하고 싶은 마음도 있었지만, 좀더 냉정하게 생각해보면, 현재 저의 용도로 적합한 노트북은 윈도우가 가능한 것으로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고, 대신 편의성을 높혀서 이동에도 불편함이 없고,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성능으로 가성비 좋은 가격을 가진 제품으로 해야겠다고 결정했습니다.   이런 과정 속에서 하이마트의 slim3 버젼은 품절이 되었더군요.   하이마트와 온라인마켓의 가격차가 5-10만원 까지도 나는 정도라서 다른 버젼의 제품이 있는지를 찾아봤고, 못보던 제품이 눈에 띄였습니다.

 

 

레노버 slim5 노트북선택

 

레노버 Slim5-14-R5(5500U) 노트북입니다.  가격도 699000원인데, 599090원으로 가능하다고 되어있어 일단 가성비는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눈에 띄인것은 지금까지 slim5는 4500u 로 봤는데, 뜬금없이 5500u 라고 해서 칩의 성능이 더 좋은 버젼이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가격대는 현재 Slim5 기본과 비슷해보여서 제품을 눈여겨봤습니다.  사실 15인치는 되는 노트북을 사야겠다는 생각이었는데, 하이마트에 14인치 버젼만 올려져있었고, 휴대성과 이동성을 생각했을때 14인치정도도 괜찮겠다고 판단했습니다.   이 노트북이 기존 Slim5 기본버젼과는 거의 같은 부분인데, 칩만 루시엔 5500u 를 달아서 나온 제품인것으로 생각됩니다.   사양을 먼저 확인했습니다.

 

 

제품명 :  ideaPad SLIM5-14ARC-82LMOOO1KR

AMD Ryzen5 (5500u) AMD Radeon7코어그래픽카드 NVMe M.2 SSD 듀얼스토리지 가능 Slim Bezel 초슬림베젤 지문인식기능
카메라커버있음 FHD광시야각패널(IPS) 돌비사운드탑재 백라이트킵드 PD충전가능(C-Type)
6개프로세서코어/12개스레드 300니트밝기 급속충전기능(15분충전 최대 3시간) 배터리 56.5WH(최대8시간) 사이트 : 321.7X211.8X19.9mm

 

 

 

 

주요사항을 정리해봤는데, 일단 이전에 보던 르누아르 4500u 가 아닌 루시엔 5500u 라고 되어있어 새버젼인가 했습니다.  내용을 찾아보니 AMD 2세대 칩으로 구성이 4500u와 거의 동일하다고 합니다. 다만, 약간의 멀티성능 향상이 있었다고 합니다.   4500u는 6코어 6스레드인데, 5500u는 6코어 12스레드라고 합니다.  제가 정확한 성능차이까지는 둔해서 잘 모르겠지만, 획기적인 변화를 준 새로운 칩은 아니고, 기존 칩에 약간의 변화를 준 것인데 숫자를 올린 버젼이라는 느낌으로 받아들였습니다. 

 

편리함으로는 지문인식기능이 있어 지문인식하면 바로 로그인이 되고, PD충전이 가능하니 본 배터리 충전기를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C타입으로 충전을 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slim3 의 배터리에 비해서 배터리용량이 커져 그래도 5-6시간 정도는 버티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데 이 점은 추후 테스트를 해봐야겠습니다.  외부로 다닐때의 편리성을 생각하면 배터리는 중요하죠.   그리고 디스플레이가 보통 가성비 노트북들이 250nit인 것에 반해서 slim5 는 300nit 밝기를 적용해서 디스플레이가 조금 더 좋다 하겠습니다.  얼마나 유의미한지는 모르겠지만, 저처럼 둔한 사람은 그냥 잘 쓸거 같습니다.    SSD 메모리가 256GB라서 추가용량이 필요할지는 추후 생각해봐야겠습니다.  저의 쓰임으로 봤을때는 외장용하드에 데이터를 저장시키는 정도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USB3.2 포트가 2개, 오디오잭과 SD메모리포트도 있고, 중요한 C타입 포트가 있습니다. HDML 포트도 있습니다.   필요한 구성은 이 정도면 다 갖추고 있는거 같습니다. 

 

 

일단 어제 저녁주문이고, 화요일 도착으로 되어있으니 제품을 받아보면 상세개봉기를 적을수 있을거 같습니다.

찾아보니 아직 아이디어패드 이제품으로 나온 리뷰가 1개 밖에 없는데, 전문가 분이 포스팅을 해서 상세하게 이런 저런 데이터 테스트를 보여주셨습니다.  저는 그냥 일반인 개봉기로 찾아와야겠습니다. ^^

RAM확장이 필요하고, 기본적인 PD충전까지 하지 않아도 좋은 가성비로 구매하신다면 Slim3 가 더 좋은 선택이 되실수 있을겁니다.   저는 이동의 편의성도 이번엔 고려해서 선택했습니다.   제품은 FreeDos 버젼이라 윈도우10의 인증키를 싸게 구매해서 세팅해야할거 같습니다.   이 부분도 추후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하이마트 가격에 대해서 정리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찾아봤을때는 가끔씩 좋은 가격이 뜨는데 이유는 카드할인등이 붙는다는 것입니다.  제가 하이마트 선택한 이유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본 가격이 699000원인데, 하나카드 경우 9% 청구할인이 되었습니다.  그럼, 62,910원이 할인이 됩니다.  그리고, L포인트 어플을 깔아서 카드를 만들었습니다.  기본 2만 L포인트를 지급해주는데 포인트카드가 있어야 적립됩니다.  그리고, 하이마트 앱을 깔아서 하이마트에서 L페이로 구매하면, 추첨으로 1만포인트, 이벤트신청으로 7천포인트의 L포인트를 추가지급해줍니다.    즉, 62910원카드할인 , 2만포인트, 1만포인트, 7천포인트로 하면,  99,910원 할인해준다는 의미입니다.  실제로 현금할인은 카드할인이니, 대략 60만원대 초반에 노트북 구매가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15인치가 아닌 14인치인점, 루시엔 5500u 버젼인점 (르누아르 대비 발열부분 체크하라고 하더군요?), 저는 할부로 할려고 했는데, L페이로 하다보니 제가 못본건지 일시불로 되어 버렸습니다. ㅜㅜ   이런점을 주의 하시면 되겠습니다. 

 

 

즐거운 주말들 맞이하시고, 기쁜마음으로 기다려보고, 애드센스가 노트북을 사주는 의미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흥미진진한 6월을 기대해봅니다. ^-^

 

 

반응형